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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하여
한채연 2004-12-18 12:15:02


<채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하여>

(1) 채식하면서 영양은 어떻게 하나요?

●단백질은 콩, 두부, 현미, 잡곡, 견과류 등에 많습니다.

●칼슘은 김, 미역, 다시마 등 해조류와 참깨, 들깨 등 종실류에 많습니다.

●철분은 콩, 잡곡과 녹황색 채소 등에 많습니다.

●비타민 B12는 된장, 김치 등 발효식품과 김, 미역 등 해조류에 많습니다.

●이외에도 채식으로 골고루 먹으면 모든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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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2) 일반 식당에서는 어떻게 채식하나요?

●된장찌개, 순두부찌개 등은 '육수 대신에 맹물에 된장, 순두부, 소금, 고추가루만 넣고 해주세요' 하면 vegan 비건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.

●비빔밥의 경우 고기, 계란빼고 주문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.

●김밥을 주문할때 햄, 오뎅 등은 빼고 오이, 시금치, 우엉 등 채소만 넣어 달라고 부탁합니다.

●회식자리에서는 공기밥을 주문해서 두부, 시금치, 콩나물 등 채식으로 식사할 수 있습니다.

●한식 뷔페 등 뷔페집에서는 채식으로 먹을 수 있는 것들을 담아와서 식사합니다.

●고기, 생선, 젓갈 등 동물성이 들어가지 않은 메뉴를 선택합니다.

●외식은 채식식당이나 단골식당을 정하여 이용하면 편리합니다.

●분식점에서 파는 라면, 국수, 만두 등 대부분의 메뉴는 채식이 아닙니다.

●고기집에 가면 고기대신, 나물과 쌈채소로도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.

●냉면집에 나오는 물냉면 등은 고기를 우려낸 육수가 기본이므로 주의합니다.

●식당에서는 어묵, 맛살 등은 고기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니다.

●김치의 경우, 대부분 젓갈을 넣으므로 젓갈이나 액젓을 넣지않은 백김치, 나박김치, 동치미 등을 선택합니다.

●죽 전문점에서는 팥죽이나 호박죽 등을 시켜서 먹을 수 있습니다. 야채죽은 육수를 사용합니다.

●일반식당보다는 채식 전문 식당이나 채식 옵션 식당을 이용해봅니다.

●학교, 회사에서는 집에서 싸온 도시락이 가장 좋습니다.

●채식 인터넷 쇼핑몰에는 수많은 비건 채식 제품들이 있으니,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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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3) 채식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은?

●내가 채식을 원한다는 사실을 주위에 이야기하여, 주위 사람들이 배려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●고기가 먹고 싶을 때는 콩햄, 콩소시지 등 콩고기나 대체육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●일반 과자나 빵의 경우, 대부분 우유나 계란이 들어가므로 vegan 비건 베이커리를 이용합니다.

●우유나 치즈같은 유제품 대신 두유나 아몬드 음료, 식물성 치즈 등 식물성을 선택합니다.

●일반 편의점이나 체인점 등에서는 비건 제품을 판매하니, 정보를 확인해봅니다.

●제품을 고를 때에는, 원료성분 표시를 보고 동물성이 들어가는 지를 확인합니다.

●채식요리를 배워서 주위 사람들에게 선보이면, 주위 사람들이 채식에 호감을 갖게 됩니다.

●인터넷에서 vegan 비건 채식관련 정보들을 적극 활용합니다.

●채식관련 글, 서적, 동영상, 자료 등을 통해 채식의 이유, 유익, 철학 등을 배웁니다.

●채식을 할때는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배우면, 보람과 만족을 더욱 느낄 수 있습니다.

●채식을 하면서 생식, 단식, 소식 등을 활용하면 더욱 건강한 채식을 할 수 있습니다.

●주식은 백미보다는 현미밥이 좋으며, 현미밥이 어렵다면 콩이나 잡곡밥을 이용합니다.

●재료는 될 수 있으면 제철 농산물, 무농약, 유기농이나 지역 농산물을 이용합니다.

●정제가공식품, 인스턴트식품 등은 건강을 위해 줄이고, 자연식물식을 지향하도록 합니다.

●오백(五白)식품(백미, 백밀, 설탕, 소금, 화학조미료)은 될 수 있으면 적게 먹습니다.

●현미와 통밀 등 가급적 온전한(whole) 통곡류가 좋습니다.

●채식을 처음 시작하면서 허기지면 땅콩, 잣 등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으면 좋습니다.

●물이나 음료 등은 식전, 식후 2시간 이내에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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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4) 채식요리는 어떻게 만드나요?

●채식요리는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. 일반 요리에서 동물성만 제외하면 됩니다.

●식단은 콩류, 야채류, 구근류, 버섯류, 해조류, 견과류 등을 고루 이용합니다.

●고기, 멸치 등 육수대신에 다시마, 무, 표고버섯 등을 우려낸 채수(菜水)를 사용합니다.

●소고기, 멸치가루 대신 표고버섯, 다시마, 들깨가루 등을 이용하거나 채식조미료를 이용합니다.

●김치는 젓갈이나 액젓 등을 넣지 않고 vegan 비건 채식김치로 만듭니다.

●고기맛을 끊지 못하는 분에게는 콩고기, 콩햄 등 고기 대용 요리도 가능합니다.

●땅콩, 호두, 잣 등의 견과류와 참깨, 들깨, 검은깨 등의 종실류를 활용합니다.

●컬러푸드인 제철 채소와 과일을 활용합니다.

●채식 요리책이나 인터넷의 채식요리 레시피를 이용하여, 다양한 채식요리를 만들어 봅니다.

●생식(로푸드), 사찰음식, 마크로비오틱 등 채식관련 음식도 배우고 활용해 봅니다.

(이상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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